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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속자마케팅 알아보기
작성자 : 마도로스
작성일 : 2018.04.18 09:55
          

가끔 옷을 사고 싶은데 밖으로 나가기 귀찮을 때,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 들어가보곤 한다. 그렇지만 모니터로 보는 상품에 대한 정보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고 답답할 때가 많다. 모델들은 왜이리 날씬하고 예쁜지, 정확한 옷의 사이즈도 알 수 없고, 천은 무슨 재질인지 손 세탁 해야 하는 건지 등등 궁금한 것들이 생긴다. 꼬리말로 질문을 남겨보려고 해도, 그 답변을 기다리자니 급한 성격 때문에 포기하고 만다. 결국 궁금증들을 해소하지 못하고, 컴퓨터를 끈 후, 오프라인매장이 있는 밖으로 나간다. 나 같은 사람이 많을 경우, 인터넷 쇼핑몰 CEO들은 속이 탈 것 이다.

이런 운영자들을 위해, 또 나 같은 고객을 위해 ‘접속자 마케팅’이라는 인터넷 마케팅 기법이 있다. 접속자 마케팅이란,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문고객 중 그냥 나가 버리는 방문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담하듯이 말을 걸어 상담과 추천, 정보제공 등을 할 수 있는 마케팅을 말한다. 이것으로 인해 고객 신뢰도도 높아지고 회원도 더 많이 확보 되고, 이런 것들이 매출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

이 마케팅의 기능은 여러 가지인데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해 보면, 운영자는 방문자가 찾는 정보를 찾아 바로 화면으로 보여줄 수 있기도 하고 방문고객이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. 또한 방문자는 동시에 여러 상담자를 선택하여 여러 명과 상담할 수도 있다. 꽃배달 쇼핑몰은 접속자 마케팅을 도입하자마자 한 달 만에 매출이 50%가량 올랐다고 한다.

통계에 따르면, 웹사이트에는 광고 등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접속을 하지만, 실제로는 전체 접속자 중에서 구매 또는 직접적인 상담을 하는 고객은 단1~2%에 불과하다고 한다. 이 수치는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자 수에 대비하여 많이 낮은 이용률 또는 결과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.

접속자 마케팅은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할 필요 없이 간단히 실시간으로 문의하고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방문자들에게 더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는 것이다. 어떤 오프라인 매장은 옷을 둘러보기가 불편한데 그 이유는 점원이 졸래졸래 따라오는 경우에는 매장을 오랜 시간 둘러보기가 불편하고, 또 옷을 여러 벌 입어본 후엔 꼭 한 벌은 사야 할 것 같은 눈치도 보인다.

또 어떤 경우엔, 난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은데, 매장 전체 직원들이 딱 내 옷이라며 분위기를 몰고 가는 경우엔 고개를 갸우뚱 하면서도 구매를 하는 경우도 있다. 이 접속자 마케팅도 운영자와 방문자 모두에게 좋은 시스템일 수 있지만, 오프라인 매장의 이런 맹점을 가지게 되어 자칫 고객으로 하여금 섣부른 판단유도하여 지름신이 오게 하진 말아야 할 것이다.